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1분정리


일상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한쪽 귀만 먹먹해지는 증상을 한번쯤은 겪어 보셨을텐데요. 오늘은 귀가 먹먹한 증상과 원인 그리고 한쪽귀가 먹먹했을 때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쪽귀가 멍멍



일반적으로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은 비행기를 타고 고도가 높은 하늘을 날거나 등산을 하거나 높은 지역을 운전할 때 귀가 먹먹한 느낌을 가지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평상시에 갑자기 귀가 먹먹하다면 아래와 같은 증상들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현재 감기나 비염이 심하다.

아래 돌발성 난청의 경우에도 주요한 원인이 감기 바이러스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감기에 의해 한쪽귀가 먹먹해 질 수 있는데요. 우리의 얼굴에서 눈과 코, 입 그리고 귀는 모두 하나의 통로로 연결되어 있어서 비염이나 감기로 코를 심하게 푸는 경우에 압력 조절의 장애로 “한쪽귀가 멍멍해요” 혹은 “한쪽 귀가 안들려요“ 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돌발성 난청

3일 이내에 3개 이상의 주파수대에서 30dB 이상의 난청이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50대에서 60대 사이에 주로 발생하며 거의 대부분이 양쪽 귀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닌 한쪽 귀에서만 발생합니다.


급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

고막 내 삼출액이 지속될 경우가 해당되며, 수술이 필요한 중이염입니다.


이관기능장애


난청


귀지가 많은 경우

일반적으로 귀지가 많은 경우보다는 귀지를 팔 때 안쪽 깊숙이 면봉등을 밀어 넣어 상처를 나게하고 이 상처가 염증이 되어 한쪽귀가 멍멍해요 라는 말이 나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코감기나 목감기를 비롯한 감기에 걸린 이후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귀가 먹먹해짐과 동시에 소리가 들리지지 않는다면 돌발성 난청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또한 갑자기 귀가 먹먹하거나 귀에 물이 들어간 것처럼 한쪽귀가 울린다면 돌발성 난청 증상일 가능성이 큽니다. 돌발성 난청의 경우 발생시점부터 일주일 이내 스테로이드 주사, 항바이러스제제 등의 약물 치료가 선행되어야 회복 속도도 빠를뿐더러 정상적인 청력 회복이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귀가 먹먹한데 소리까지 안들린다 싶으시면 바로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이 돌발성 난청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아쉽게도 돌발성 난청의 원인은 제대로 밝혀진 부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의학자들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가장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는데요. 주로 감기 바이러스나 귀에 통증을 유발하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로 원인이 됩니다. 또한 내이에 혈액을 공급하는 주요 혈관이 막혀서 유발 될 경우도 있어서 고혈압, 당뇨가 있으시다면 혈관 폐쇄를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쪽귀가 갑자기 먹먹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한쪽귀가 멍멍한 느낌이 며칠 이상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당장 치료를 반드시 받으셔야 해요. 만약 치료를 미룰 경우 위에서 말씀드렸듯 심하면 난청증상까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