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개나무는 중국위생부에서 규정한 약식동원품목의 하나로 헛개나무는 정원녹화수종과 약용수종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열매의 육질은 생것으로 먹을 수 있고 또 술을 담글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씨는 약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데 특히나 에탄올 분해를 촉진할 수 있어 항간중독, 항종류, 인체기능 활성증강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헛개나무는 약으로 쓰는 외에 건강식품과 음료를 만들 수도 있지요.
헛개나무 효능 정리
1. 건강 회복 기능
술을 드시기 전에 헛개나무를 달인 물을 드시면 설사 술을 많이 마셔도 덜 취하고 또 다음날 숙취가 덜하다고 합니다.
2. 간 기능 향상
헛개나무는 간의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간에 인 독을 풀어주는 효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음 혹은 과로 등으로 인해 간이 안 좋으신 분들이 섭취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지요.(음주 후에는 술독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답니다.)
3. 고혈압, 동맥경화증에 효과
헛개나무는 상당히 강한 이뇨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그밖에 고혈압, 동맥경화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
아무래도 가장 간단하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은 차로 드시는 방법이겠지요. 만약 간, 대장, 위장 등이 많이 약해져 있는 분이라면 헛개나무 줄기나 껍질 혹은 잎 열매 등을 하루에 20~30g정도 달여서 차로 마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고 특히 과음으로 인해 힘드신 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만약 술로 인한 황달이나 간경화, 지방간 등의 간질환이나 만성 관절염에는 헛개나무에 플러스 알파로 유황을 먹여 키운 오리나 율무, 팥, 등을 더해 약을 지어 드시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하네요.
마치며
어느 순간부터 헛개나무가 정말 핫한 식품으로 떠올랐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요즘같은 사회에 술을 좋아하고 즐기는 사람이 많아진 것도 있지만 술을 싫어함에도 불구하고 회사에서의 회식 등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자주 과음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많이 있는데요,
평소에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에 과음이 더해지면 간이 나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체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현재 체력적으로 많이 힘든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헛개나무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건 어떨지요? 간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힘들다고 하지요.
건강한 몸을 위해 간을 너무 힘들게 하지말고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간을 관리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