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초기증상 총정리(예방법)
화장실을 방금 다녀온 것 같은데 다시금 화장실이 가고싶다는 생각이 드신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방광염 환자 10명 중 9명이 여성에 해당한다는 방광염의 초기증상 및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방광염이란?
소변이 자주 마렵고, 화장실을 다녀왔는데도 잔뇨감이 느껴지는 하나의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반적으로 방광염은 남자보단 여자가 많이 걸리는 경향입니다.
방광염은 주로 누가 걸릴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한 해 방광염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 중 95%가량이 여성 환자였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 연령별로는 폐경기에 접어든 50대가 가장 많고 40대, 30대, 20대 순으로 많다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병원 진료를 받은 방광염 환자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진료 인원은 연평균 3.1%씩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인구 10만명당 진료 인원도 연평균 2.3%씩 늘고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 초기증상은?
방광염의 증상은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게 초기 증상은 급성 방광염에 해당되며 급성방광염이 지속될 시 만성 방광염으로 전이 됩니다.
만성 방광염은 대게 아래 급성 방광염의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거나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음에도 하루에 8번 이상 화장실에 간다.
▷ 방금 화장실을 다녀왔는데도 잔뇨감이 느껴진다.
▷ 낮보다는 밤에, 자기전에 증상이 심해지며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다.
▷ 통증이 심해지면 허벅지와 허리부근 까지 통증이 지속된다.
▷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렵고, 참을 수 없다.
개인적으로 방광염을 걸렸을 때 느꼈던 가장 힘든점
화장실을 다녀왔는데도 계속 화장실이 가고싶은 것이 방광염에 걸렸을 때 가장 힘든 증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막상 화장실을 가면 한 두 방울 찔끔 나오는 정도이지요.
방광염이 조금 심할 경우에는 따끔따끔 거리기도 하고, 이게 조금더 심해지면 허벅지와 등까지도 뻐근할 수 있습니다.
심해질 경우 피가 나올 수 있고, 방광염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염증이 여기저기 번져 신우신염으로 번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입원을 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살펴본 방광염의 초기증상처럼 방광염이 너무 심해졌을 시 고통이 너무 심해서 잠자는게 힘드며, 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입니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 초기에 병원을 내원하시는 것이 가장 좋고, 병원에 갈 시간이 없을 땐 약국에 방광염 약을 사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저와 같은 경우에는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몸이 너무 피곤하다고 느꼈을 때 방광염 약을 들고 다녔습니다.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을 경우 바로 방광염약을 먹기 위해서였지요.
또한 결혼을 한 여성분들은 관계를 자주 가져 방광염이 걸릴 확률이 높을 수 밖에 없는데, 이렇기 때문에 결혼 할 여성분들은 더욱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방광염을 예방하려면?
소변을 참으면 절대 안됩니다.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방광염이 만성으로 올 경우 조금만 피로하기만 해도 수시로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이러므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관계를 한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보아야 합니다.
청결하고 항상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방광염 치료는?
예전에 어른들이 말씀하실 때에 방광염에 걸리거나 방광염을 예방하려면 옥수수 수염을 다려 먹으라고 하십니다. 그래서 옛 어른들은 옥수수 수염을 끓여 드셨습니다.
이것도 어느정도 효과는 있다고 보입니다만, 가장 확실한 것은 병원을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진료를 받을 시간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최소한 약국에 가서 방광염 약을 사드셔야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방광염 초기증상 및 방광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초적인 방광염의 대한 지식부터 제가 직접 겪으면서 말씀드릴 수 있는 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방광염의 진료 인원은 해마다 3%가량 증가하는 추세이며, 방광염 환자중 95% 이상이 여성 환자에 해당 하는 질병이므로 여성분들 께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예방 수칙을 기억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