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방광염 증상 치료후기

 

오늘은 제가 작년 여름 직접 방광염이 걸렸었던 경험을 토대로 남자 방광염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할 텐데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와중에도 방광염이 걸렸었던 그때를 생각하면 정말 너무 끔찍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남자도 충분히 걸릴 수 있는 방광염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방광의 염증을 의미하는데요, 방광은 신장에서 생성된 소변이 요도로 배출되기 전에 저장되는 곳입니다. 요도부의 염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대부분은 여성에게 발병이 됩니다만, 드물게는 성인 남성과 어린이도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은 대체적으로...

 

몇 년 전에 여자친구랑 한달 이상 같이 중국 배낭여행을 간적이 있었는데, 여자친구가 당시에 피로가 많이 쌓이면서 여행 내내 방광염을 달고 살았었거든요, 저는 중국어를 못해서 중국어를 하는 여자친구가 그 힘든 와중에도 하나부터 열까지 다 해결을 하면서 여행을 이어갔었는데, 당시까지 방광염이란걸 단 한번도 걸려본 적이 없던 저는 여자친구가 얼마나 힘들고 고생스러웠는지는 전혀 생각을 못하고 마냥 신나서 사진만 찍고 다녔었습니다.

 

 

정말 그때를 생각하면 제가 얼마나 철이 없고 나쁜 남자친구였는지..흑 근데 작년 제가 직접 방광염을 겪고 보니 이게 진짜 사람 미칠 노릇이더라구요. 남자가 방광염을 걸리기는 쉽지 않다는데 제가 당시 일과 공부를 병행할 때라 몸에 무리가 가고 스트레스가 많이 누적되있는 상태였었거든요. 남자도 결코 방광염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방광염의 원인

 

 

방광염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방광염의 원인 중 절반이상은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 내로 퍼져 발생을 하는데 특히 여성의 경우는 항문과 요도가 가깝기 때문에 항문 주위의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올라가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성관계를 통해서도 방광염이 걸릴 수 있으며, 몸에 꽉 끼는 바지를 입는 것도 요도에 상처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지요. 그밖에도 방광염은 향 비누, 목욕용 거품, 오일 등의 사용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일단 방광염이 발생한 후에는 커피, 과일 주스, 양념이 강한 자극적인 음식이 방광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또한 소변을 오래 참는 행위나 세균이 좋아하는 따뜻하고 축축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바지 및 속옷의 착용도 방광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 과로 등도 방광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방광염이 걸렸을 당시 회사에서 그리고 학원 수업을 들으면서 부득이하게 소변을 참는 일이 많았었고, 또한 일과 공부의 병행으로 수면 시간이 적었고 스트레스와 피로가 상당히 누적된 상태였습니다. 아마도 이런 이유가 방광염을 일으킨 원인이 아니었나 추측해봅니다.

 

 

 

 

방광염 증상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소변을 보기 위해 자주 급하게 화장실에 가나 소변을 조금 밖에 보지 못하는 경우

2.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여러 번 깨서 화장실을 가지만 나오는 소변양은 적은 경우

3. 소변을 볼 때 통증(찌르는 듯한 느낌)이 있는 경우

4. 소변에 피가 섞이고 색이 진한 경우

5. 소변에서 냄새가 심하거나 생선 비린내가 나는 경우

6. 허리나 아랫배가 쑤시거나 아픈 경우

7. 몸이 불편하고 열감이 있는 경우

 

남자방광염 실제로 겪어본 리얼한 후기

 

저는 다행히 방광염의 증상이 엄청 심각한 정도는 아니어서 통증이나 열이 나는 등의 증상은 없었으나 위에 증상 중 1번 2번 증상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밤에 잠을 자기 전에 잠에 들지 못하고 10번 정도 계속 화장실을 왔다 갔다 했었는데 막상 화장실을 가도 소변이 몇 방울 밖에 나오지 않고 다시 침대에 돌아오면 또 너무 소변을 보고 싶고 이런 증상이 계속되니 너무 짜증이 나고 번거로워서 막말로 그냥 침대에 지려버리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너무 직접적인 표현 죄송합니다..) 

 

 

 

 

방광염에 걸렸을 때의 대처

 

 

 

우선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중요합니다. 요로계를 씻어내고 소변을 희석시켜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소변이 마렵다면 절대 참지 말고 그때그때 바로 화장실을 가셔야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가능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힘드시면 약국에서 방광염 약을 사서 복용해 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방광염은 꼭 병원을 가야하나?

 

 

 

저 같은 경우는 다행히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나서 그 다음날 방광염의 증상이 바로 호전이 되어 굳이 병원에 갈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제 여자친구가 증상이 정말 심할 때는 너무 아파하고 열이 나서 병원을 갈 수 밖에 없었는데요, 당시 검사를 해보니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상태였었습니다. 조금만 더 방치했었다면 정말 심각해 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때문에 아래와 같은 증상 및 상태이신 분은 반드시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1. 소변에서 피가 나올 경우

2. 스스로 자가 치료를 해봤음에도 불구하고 24시간 이내에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

3. 열이 동반되는 경우

4. 허리 통증 혹은 복통이 있을 경우

 

 

 

 

마치며

012345

 

 

방광염은 보통 여성만 걸리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저는 방광염은 절대 걸릴 일이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정말 저의 오산이었습니다. 방광염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고 또 자주 소변을 참게 된다면 얼마든지 걸릴 수 있다는 것 제가 겪어보니 알 수 있었고, 방광염이 생기면 생활에도 지장이 있을 뿐 아니라 상상이상으로 불편하고 힘들다는 것...그러니 남성분들도 꼭 주의하시라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방광염 초기증상 총정리(예방법)

 

간질성방광염 원인 및 증상(치료)

 

질염 원인과 증상 3분 정리

 

[휴일지킴이 약국] 일요일 약국 문 여는 곳 총정리